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저탄소 인증(마크,제품,종류,구매 방법)

오늘의 펭귄

by 채플린과코엔 2023. 5. 31. 00:01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친환경실천에 진심인 펭귄극장입니다!

 


이런 마크가 표시된 제품 보셨나요?

이 표시는 나라에서 인정한 녹색 제품 중 하나인 저탄소 인증제품 마크입니다.

 

녹색 제품은 환경표지 인증제품, 우수재활용 인증제품, 저탄소 인증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 포스트는 저탄소 인증제품을 소개하고 다른 두 인증제품도 곧 포스트할 예정이에요!

 

저탄소 인증제품이란?

제품의 환경성적표지 정보 중 탄소발자국 값이 허용탄소배출량 이하이거나 직전 동일한 환경성적표지 인증 제품의 탄소발자국 대비 그 값을  3.3% 감축한 제품을 정부가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좀더 풀어서 설명하면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받은 제품 중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인 제품을 말해요. 원료, 연료를 대체하거나 공정, 효율의 개선 등으로 전보다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하는 제품을 말하는 거죠.

 

법적 정의는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중요한 건 제품을 만드는데 탄소배출량이 적어 친환경에 도움이 되는 제품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저탄소 인증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습관을 우리나라 인구의 10%가 실천하면 나무 1,479,451그루를 심는 효과와 같다고 해요.

연간 이산화탄소 감축량은 1인당 2.6kg에 달하구요.

사실, 이런 수치 피부에 크게 와닿진 않아요. 중요한 건 작은 실천이 변화를 이끌어낸다는 것이겠죠.

 

저탄소 인증제품 종류

저탄소 인증제품은 마트나 편의점에서 꽤 많이 볼 수 있어요.

식음료 중에는 삼다수, 평창수를 비롯 참이슬, 칠성사이다, 코카콜라, 풀무원 부침두부, 큐원 하얀설탕, 노브랜드 참깨스틱 등이 있어요.

LG 자연퐁, 애경산업 스파크 등 생활 제품 중에도 많이 찾아볼 수 있구요.

 

 

우리가 직접 소비하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LG 하우시스 PF 보드, 안성테크 이중바닥재 같은 건축 자재, 포스코의 철근구조물 등도 해당된다고 해요. 또 한국지역난방공사 화성지사와 같은 생산 전력회사도 포함되어 있어 그 분야가 아주 광범위해요.

 

철도나 항공사 같은 서비스 업종 중에도 탄소배출량을 줄여 조건에 부합하면 저탄소제품(?)으로 인증이 된다고 해요.

마트에 저탄소인증제품이 꽤 있습니다.

더 구체적인 인증 제품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확인해보심 좋을 듯 해요.

저탄소 인증제품 현황(2023년 4월 28일 기준)

 

환경성적표지

환경성적표지 유효인증현황(2023.4.28.)입니다.

www.greenproduct.go.kr

 

우리같은 일반 소비자들은 식음료나 생활 제품을 구매할 때 녹색 제품 인증 마크, 저탄소 마크를 확인하고 사는 것이 아주 똑똑한 소비 생활인 것 같아요. 

 

제품의 앞뒷면을 확인하는 습관.

지금껏 유통기한(소비기한)만 확인했다면 이제부터 하나 더 녹색 인증마크도 꼼꼼히 챙겨보기로 해요!

 

헷갈릴 수 있어 덧붙이는 글

저탄소 인증제품 마크에 탄소발자국이라고 씌어 있어 탄소발자국 마크와 혼동될 여지가 있는데요.

언뜻 보면 비슷해 보이지만, 오른쪽 저탄소 인증마크엔 "저탄소"라고 양쪽에 별표까지 해서 써 놓았죠. 이 표시가 있어야 저탄소 인증제품이에요!

 

왼쪽은 환경성적표지의 7가지 환경 영향 범주 중 하나인 탄소발자국 마크예요. 제품 및 서비스의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발생량을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환산해 표시한 것이에요.

 

저탄소 인증제품과 탄소발자국은 그 의미가 달라요. 정부가 인정한 녹색 제품은 저탄소 인증제품이니 동그라미 아래 "저.탄.소"라는 글씨를 잘 확인해 주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