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화 <제비> 전두환 정권에 대항한 운동권의 사랑, 혁명, 배신 그리고 40년 후

오늘의 영화

by 채플린과코엔 2023. 4. 11. 00:01

본문

반응형

<제비> 기본 정보

각본, 감독: 이송희일 / 출연: 윤박, 장희령, 유인수, 박소진, 우지현

관람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 러닝타임: 137분 / 개봉: 2023년 4월 12일

 

80년대 학생 운동을 배경으로 한 로맨스 드라마

1983년, 학생 운동에 앞장선 동지이자 비밀 연인 사이였던 제비(윤박)와 은숙(장희령), 은숙을 사랑하기에 프락치가 될 수밖에 없었던 현수(유인수)는 같은 꿈을 꾸며 싸운다. 40년 뒤, 은숙의 아들 호연(우지현)과 이혼 소송 중인 호연의 아내 은미(박소진)는 출판기념회 후 홀연히 사라진 은숙의 흔적을 찾는다. 그들은 은숙과 제비, 현수의 사랑과 혁명, 비밀과 거짓말 등 생각지 못한 충격적인 진실과 마주한다. 엄혹한 80년대 그 시절의 사랑과 혁명을 꿈꾸는 이들을 그린 영화 <제비>가 4월 12일 개봉한다. 

드라마 <청춘시대>, 영화 <광대들: 풍문조작단>의 윤박이 학생운동 단체 반파의 리더 제비/진우를 연기했다. 과거 운동권 학생, 현재 소설가 은숙은 드라마 <별똥별>, <함부로 애틋하게>로 주목받은 장희령, <지금 우리 학교는>, <환혼>의 유인수가 은숙을 사랑하는 현수 역을 맡아 혼란스러운 시대에 치열한 싸움과 목숨 건 삼각로맨스를 그려냈다. 

현재를 배경으로 과거의 진실을 뒤쫓는 은숙의 아들 부부는 드라마 <디 엠파이어:법의 제국>, <안나>의 우지현과 영화 <봄날>의 박소진이 연기한다. 이들은 자본주의 논리 안에서 어떻게 사는 것이 옳은지 매 순간 고민하는 현대인의 삶을 그려내고 있다. 

 

영화 <제비>는 영국에서 개최되는 독립영화제 레인댄스영화제(2022)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었고, 국제장편작품상을 수상했다. <후회하지 않아>, <백야>, <야간비행> 등 베를린영화제를 비롯 다수의 해외 영화제 초청 및 수상 경력을 지닌 이송희일 감독의 신작이다.

 

 40년 간 감춰진 비밀과 거짓말, 진실이 드러나는 순간

민주화 운동이 한창이던 1983년, 독재정권에 대항해 꽃병을 던지는 제비, 보안관에게 쫓기는 은숙, 군대에 끌려갈 위기에 놓인 현수는 같은 꿈을 꾸며 싸우고 있다. 

 

학생 운동의 리더인 제비는 목숨 걸고 혁명에 앞장서는 용기와 리더십의 절대 선이자 정신적 지주이다. 은숙과 비밀 연인 사이로 아이를 낳고 기르는 꿈을 꾸기도 하는, 정이 많고 감성적인 인물이다. 제비와 비밀 연애 중인 은숙은 주체적인 여성 운동가다. 부당함에 맞서 당당히 소리 내는 모습이 매력적인 은숙을 사랑하는 또 한 남자 현수는 정의롭지만 마음은 여리다. 이상만으로는 이겨내기 힘든 당시의 현실은 개죽음을 피하기 위해선 자신의 복사뼈라도 분질러야 하는 시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리로 나설 수밖에 없는 세 청년은 사랑과 혁명, 배신 사이에서 뜨겁고 치열하다. 

 

2023년을 살아가고 있는 은숙의 아들 호연은 야근이 일상인 직장인이다. 바쁘다는 핑계를 방패막이로 가족에게 무심하다. 현대무용가이자 호연의 아내 은미는 현실에 순응해 버린 호연에게 실망하고 이혼을 고한다. 무엇도 알거나 보려 하지 않는 호연이 제발 눈 뜨고 살길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 위태롭던 두 사람은 사라진 은숙의 과거의 흔적을 따라가 마침내 알게 된 비밀에 깊은 파동을 느낀다. 

 

영화 <제비>는 80년대의 이야기에서 그치지 않고 학생 운동에 앞장섰던 이들의 현재 모습까지 담아내고 있다. 민주화운동의 역사와 아픔을 과거로만 치부하지 않고 그들의 오늘과 후세대로 이어지는 주체적 삶의 태도와 정신까지 그려낸다. 1983년의 제비, 은숙, 현수가 2023년의 호연, 은미에게 던지는 질문은 현재를 사는 모두에게 던지는 질문이기도 하다. 치열했던 민주화 운동의 정신이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떻게 이어질 수 있을지 영화 <제비>는 묻는다. 

 

영화의 배경이 된 1983년 대학가의 녹화사업

전두환 정권이 운동권 학생들을 강제 징집시켜 특별 교육을 받게 만든 정책이다. 목표는 좌익 사상으로 물든 머리를 녹색으로 바꾼다는 것.

가혹행위와 고문이 수반되었고, 강제입대 시킨 대학생 사병을 학교로 보내 정보를 물어오게 하는 프락치로 활용해 악명이 높았다. 

 

<제비> 기본 정보

각본, 감독: 이송희일 / 출연: 윤박, 장희령, 유인수, 박소진, 우지현

관람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 러닝타임: 137분 / 개봉: 2023년 4월 12일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