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넷플릭스<19/20 열아홉 스물> 청춘 리얼리티, 키워드는 성장과 설렘

오늘의 영화

by 채플린과코엔 2023. 7. 10. 00:01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펭귄극장입니다!


스토리와 기본정보

2004년 생, Z세대 청춘들. 

크리스마스에 만난 청춘들은 10대의 마지막 일주일을 '열아홉 학교'에서 보낸다.  어른이 됐을 때 알아두면 어디에든 쓸모 있는 수업이 시작되고 주인공들은 서툴지만 여러 방면으로 어른이 될 준비를 해 나간다. 

그리고 맞이하는 새해, 청춘들은 드디어 스무 살이 된다. 부모님, 선생님으로부터 독립된 공간 '스물 하우스'에서 함께 지내며 설렘 가득한 스무 살의 이야기를 써 내려간다. 


19/20 Nineteen to Twenty
연출 김재원, 김정현, 박수지
작가 지현숙
MC 규현, 김지은, 이수현, 정세운
OTT 넷플릭스
공개 2023년 7월 11일

설렘 가득한 청춘 리얼리티

<19/20>은 아직은 모든 것이 처음이고 서툴지만 그래서 더 솔직한 열아홉에서 스무 살로 넘어가는 청춘들의 다양한 관계와 감정의 변화, 성장을 그린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2022년 겨울, 10대의 마지막 계절을 보내고 있는 2004년 생 청춘 남녀가 주인공들이다. 

이들은 크리스마스에 만나 아직은 익숙한 장소인 학교에서 시작해 함께 스무 살을 맞이한다. 그리고 보호자들로부터 독립적인 공간에서 스무 살의 첫 일주일은 보낸다. 이 안에서 통통 튀는 컬러풀한 매력을 뽐내며 예측할 수 없는 관계와 설렘 가득한 순간을 만들어낸다. 

인생의 가장 빛나는 순간이자 누구보다 빨리 어른이 되고 싶은 19세 청춘의 성장의 순간을 선보일 청춘 리얼리티 <19/20>은 어른들은 예상하치 못했던 재기 발랄한 웃음과 추억을 떠오르게 하는 공감을 불러온다. 

 

열아홉 학교 & 스물 하우스

<19/20>은 열아홉에서 스물로 넘어가는 출연자들의 감정을 고스란히 담아내기 위한 공간 설정이 눈에 띈다. 서로 상반되는 콘셉트와 이미지의 열아홉 학교와 스물 하우스를 통해 선명한 시간의 대비를 보여준다. 

 

열아홉 학교

출연자들이 10대의 마지막 일주일을 보내게 되는 열아홉 학교는 세트가 아닌 실제 학교에서 진행된다. 교복을 입고 등하교하며, 기존에 다니던 학교와 다를 바가 없다.

다만 진짜 학교에서는 가르쳐주지 않는, 성인이 되었을 때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를 알려주는 수업을 듣는다. 

돈 관리하는 법, 근로계약서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 사람과의 관계, 뷰티, 요리 수업 등을 받는다. 

열아홉 학교의 유일한 교칙은 '연애 금지'로 출연자들은 이곳에서 서로를 알아가며 돈독한 우정을 쌓아간다. 

 

스물 하우스

2023년 1월 1일 0시를 시작으로 갓 성인이 된 출연자들은 20대의 첫 일주일을 스물 하우스에서 합숙하며 보낸다. 

교복이 아닌 사복을 입고, 자유와 책임감을 동시에 얻게 된 청춘들은 24시간 같은 공간에서 시간을 보낸다. 서로에 대해 미묘한 감정을 드러내며 공감과 설렘을 선사한다. 

 

성장, 공감의 리얼리티, 진행자들

<19/20>의 연출은 2030 청춘남녀의 핫한 커플 매칭을 다룬 <솔로지옥>의 김재원 PD가 맡았다. 김재원 PD는 모든 청춘 장르와 마찬가지로 '성장'이 가장 큰 주제라고 밝혔다. 또한 12월 31일에서 1월 1일로 넘어가는 순간 법적, 사회적으로 성인이 되는 만큼 그 순간의 설렘과 혼돈을 고스란히 담아냈다고 전했다. 

Z세대들의 설렘 가득한 2주간의 모습을 보며 격려와 응원을 통해 시청자의 마음을 대변할 MC는 규현, 김지은, 이수현, 정세운.

<신서유기>, <솔로지옥> 시리즈를 통해 위트 있는 입담과 예리한 관찰력을 보여준 규현은 남다른 공감 능력을 보여준다. 

드라마 <천원짜리 변호사>의 배우 김지은, 가장 또래의 나이로 청춘의 마음을 가장 잘 헤아리는 AKMU의 이수현, 가수, 작가, DJ로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 정세운이 따듯한 응원과 진심 어린 리액션을 선보이며 작품의 재미를 더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