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 이즈 어프레이드>호아킨 피닉스,성장하지 못한 어른의 내면(출연진,감독,영화정보)

오늘의 영화

by 채플린과코엔 2023. 6. 22. 00:01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펭귄극장입니다!


줄거리와 기본정보

강박과 불안, 편집증을 앓고 있는 보(호아킨 피닉스). 엄마 모나(패티 루폰)는 보를 집착적으로 사랑하지만 보는 아버지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한다. 본 적 없는 아버지에 대한 비밀을 알게 된 보는 엄마를 만나기 위해 길을 나선다. 

갑작스럽게 엄마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게 된 보. 이제 장례식을 위해 엄마를 만나러 가는 여정 속에 보의 기억과 환상, 현실, 과거와 현재가 뒤섞인다.


보 이즈 어프레이드 Beau Is Afraid
감독 아리 에스터
출연 호아킨 피닉스, 패티 루폰, 네이단 레인, 에이미 라이언, 카일리 로저스 외
러닝타임 179분
관람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 2023년 7월 5일

실험적 예술영화

영화 <보 이즈 어프레이드>는 <유전>, <미드소마>로 공포영화를 '작품'의 경지에 올린 천재 감독 아리 에스터의 신작이다. 그러나 이 작품은 공포물이기보다 블랙코미디, 심리드라마에 가깝다. 물론 호러의 분위기도 제법 풍기고 있다. 

이 작품은 스토리라인을 정리하기 어렵다. 굳이 해보자면 '엄마를 만나러 가는 보의 초현실적인 여정' 정도가 된다. 그러니 스토리를 따라가는 타입의 영화는 아닌 셈이다. 
 
엄격한 통제 아래 자란 보는 엄마의 영향력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물리적 어른이 되었다. 보는 성장 과정에서 트라우마, 죄책감, 두려움, 우울과 함께 했고 영화는 보의 이런 심리를 여러 방식으로 보여준다. 현실과 환상이 뒤섞이고, 과거와 현재 어쩌면 미래가 오간다. 코미디와 공포가 혼재하고 순수함과 자기혐오가 섞인다. 

그러니 이 작품은 한 사람의 내면을 탐구하는 관점으로 봐야만 작품의 의도와 완성도를 온전히 느낄 수 있다. 그래서 이 작품의 가장 큰 미덕은 영화를 본 사람이 각자의 경험과 이해에 따른 본인만의 해석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호아킨 피닉스의 압도적 연기

호아킨 피닉스는 완벽한 연기력으로 몰입감을 선사하는 시대의 명배우다. 
<스페이스 캠프>로 데뷔했고, <글래디에이터>에서 황제의 아들, 코모두스 역으로 세계적인 배우의 반열에 올랐다. <앙코르>를 거쳐 <조커>로 독보적인 카리스마를 선보였다. 

호아킨 피닉스의 대표작은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수상작 <조커>다. 이 작품으로 대표작이 바뀔지는 모르겠으나 추가되는 것은 확실해 보인다. 불안과 강박에 시달리면서도 엄마에게만은 순종적인 '보'는 '조커' 만큼이나 다층적인 결을 갖는 캐릭터다. 
 
아리 에스터 감독은 보에 대해 "성장이 심각하게 정지된 인물이다. 그 내면에는 해소되지 않은 것들, 납득하지 못한 것들이 쌓여있다. 불안에 시달리며 스스로를 가둔 채 청소년 같은 심리상태에 머물러 있는 인물"이라 전했다. 이런 복합적인 내면을 가진 보를 호아킨 피닉스는 놀라울 정도로 입체적이고 생생하게 그려냈다. 
 

호러 마스터, 아리 에스터 감독

아리 에스터 감독은 2018년 첫 장편 영화 <유전>이 완성도 높은 공포영화로 평가받으며 세계적으로 주목받았다. 다음 작품 <미드소마>(2019)가 공개되자 공포영화의 걸작이라는 찬사와 함께 호러 마스터, 천재 감독 등의 수식어를 갖게 되었다. 

특히 두 작품 모두 감독의 트라우마가 반영되어 있다고 알려져 더욱 화제가 되었다. <유전>은 가족과 겪었던 슬픔을 바탕으로, <미드소마>는 이별의 트라우마에서 발현된 감정을 기초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아리 에스터 감독은 한국영화 마니아로도 잘 알려져 있다. 한국영화로부터 많은 영감을 얻었음을 자주 밝혀왔는데 서사를 전달하는 방식을 고민할 때 한국영화를 참고한다고 한다. <미드소마>를 만들 때는 장준환 감독의 <지구를 지켜라!>의 영향을 받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보 이즈 어프레이드>는 그의 단편 <보 Beau>(2011)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그는 "10년 동안 구상한, 나의 개성과 유머가 고스란히 담긴 작품"이라고 밝혔다. 
 
아리 에스터 감독은 이 작품을 통해 <유전>, <미드소마>보다 더욱 견고해지고 새롭게 확장된 세계관을 보여준다. 


+ 작가주의 감독의 작품 

 

영화 <애스터로이드 시티>이상하고 아름다운 도시(출연진,예고편,개봉일정보)

, 의 웨스 앤더슨 감독의 신작 가 6월 28일 개봉한다. 웨스 앤더슨 감독은 작가주의 영화의 대표적 감독이자 독창적이고 이색적인 컬러감과 연출을 보여주는 천재적인 비주얼리스트로 평가받는

20190722.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