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브리타 정수기 2년 사용 후기, 안 쓸 이유가 없어요!

오늘의 펭귄

by 채플린과코엔 2023. 10. 5. 00:08

본문

반응형

먹는 물 유목민에게 안정된 정착지를 제공해 준 브리타 정수기 사용 방법과 2년 이상 사용한 리얼 후기입니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친환경실천에 진심인 펭귄극장입니다!


물은 언제나 고민이다

정수기와 페트병 생수를 거치며 늘 이런저런 생각이 많았어요.

특히 페트 생수를 마실 땐 분리수거하는 플라스틱의 양 때문에 고민이 깊어졌죠.

그러던 차에 브리타 정보를 접하고 구매한 게 2021년 4월, 2년 반이 조금 더 되었네요.

 

처음 정수한 물로 내려 마신 커피 맛이 기가 막혔는데, 지금은 당연히 익숙해져 그 기분은 못 느낍니다만,

그냥 마시는 물은 물론 음식 만들 때, 차 마실 때 그리고 냥사장님 춉춉 물까지 모두 브리타로 만들고 있어요.

1. 꼼꼼한 세척이 가능하고
2. 쉽고 편리하며
3. 물 맛이 아주 좋습니다.
4. 플라스틱 사용을 줄일 수 있죠.

환경과 비용을 생각한다면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을 것 같아요.
제가 사용하는 모델은 마렐라XL입니다.

 

필터가 핵심

브리타 정수기는 필터를 교체해서 쓰는 방식인데요.

 

필터는 0.2mm 이상 입자를 거르는 그물망, 중금속이나 미세플라스틱 같은 불순물을 감소시키는 이온교환수지,  물맛과 냄새를 좌우하는 염소 및 유기물질을 흡수하는 입상활성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해요. 

브리타가 독일 제품이니까 유럽 수질에 맞춘 필터가 기본인데, 우리나라의 수도 환경에 맞춘 한국형 필터가 따로 있어요. 

한국형 필터는 초정밀 입상활성탄 성분을 강화해 염소 및 불순물 제거에 집중한 것이라고 해요.

그래서인지 정수된 물은 우리가 흔히 느끼는 수돗물 냄새나 맛이 전혀 없어요.

 

필터 1개의 정수 용량은 약 150리터로 약 1개월 정도 사용 가능하다고 하는데,

저의 경우도 매일 2~3번 정도 물을 정수하는데 한 달 정도면 교체해요.(1회 정수 용량은 2리터네요.)

 

하루 정수량이 2리터 미만일 경우엔 최대 2개월까지 사용가능하다고 해요. 

 

브리타정수기 사용법

사용법은 정말 간단해요.

 

일단 본체 구성품은 손잡이가 달린 가장 큰 물통(정수된 물을 받아놓는 통), 필터가 들어가는 물통(수돗물을 받는 통), 뚜껑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그리고 소모품인 필터(막스트라 플러스 필터)가 있으면 준비 끝. 

 

필터 첫 사용 시 본체의 가장 큰 물통(정수된 물이 모이는 통)에 수돗물을 반쯤 채우고 필터를 담가 좌우로 흔들어 공기방울을 빼줍니다. 

물을 다 비우고, 큰 물통에 작은 물통 끼우고 필터를 딱 맞게 끼워줍니다. 그리고 뚜껑을 덮어요.

필터를 흔들어 공기방울을 빼준 후 필터 자리에 딱 맞게 넣으면 돼요.

 

뚜껑에 있는 단추-스타트 버튼을 눌러줍니다. 작은 모니터(?)에 막대가 하나 둘, 넷까지 차면 완료.

물을 받아줍니다.

처음 필터를 사용할 땐, 정수된 물을 2번은 버리고 세 번째 정수된 물부터 마시면 돼요.

스타트 버튼을 꾹- 누르면 막대가 채워지고 다 차면 깜빡여요. 플립형 뚜껑은 열고 닫기 간편하게 되어 있어요. 

 

물병에 담아 냉장고에 넣고 시원하게 마셔도 되고, 정수기에 담긴 물을 바로 마셔도 되고요.

 

필터를 교체할 때 아래의 왼쪽 사진처럼 막대를 풀로 채워 놓으면 정수량에 따라 막대가 줄어들어요.

오른쪽 사진처럼 막대가 사라지면 필터를 교체할 시기가 된 거예요.

필터를 새로 교체했을 때와 필터가 수명을 다했을 때입니다.

그럼 다시 필터 공기방울 빼는 것부터 다시 시작하면 돼요.

참 간단하죠?

 

친환경 효과

필터 한 개로 150리터의 정수가 가능하니 500ml 생수 300개와 맞먹습니다. 플라스틱 3.3kg을 절감하는 효과라고 해요.

 

사 먹는 생수 대신 브리타 정수기를 1년 사용하면 플라스틱 15kg, 이산화탄소 112.5kg 감소, 환경 폐기물 약 90% 절감이 가능하다고 해요.

플라스틱 파편으로 인해 고통받는 수많은 바다 동물들을 위하는 행동이 되기도 하죠.

 

또, 관리비나 전기요금이 없어 경제적인 정수가 가능한데요. 1리터에 약 60원 꼴로 최고의 가성비를 갖췄다고 볼 수 있어요.

 

주의 사항

1. 정수된 물은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냉장보관 여부와 관계없이 24시간 이내 음용할 것을 권장한다고 해요.

2.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합니다.

3. 주 2회 세척을 권장한다고 해요.

4. 필터가 물에 잠겨있어도 상관없다고 합니다.

5. 수돗물에 맞게 설계되어 있어 빗물, 지하수를 정수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고 해요.

6. 정수된 물에서 검은 입자가 발견되기도 한다는데(저는 아직 못 봤습니다만) 필터 주원료인 천연 코코넛에서 나온 입상활성탄이라고 해요. 화학적 공정이 없어 소량 섭취해도 인체에 무해하다 하고, 필터 구성물은 독일 식품 등급 인증을 받았다고 합니다. 

 

 


 

줄여요, 플라스틱

 

플라스틱 분리수거가 중요한 이유(플라스틱 재활용 마크, 종류)

재활용 분리배출 핵심 요소는 네 가지예요. 비.행.분.석 비우고, 헹구고, 분리하고, 섞지 않는 것! 1. 비운다 : 내용물 깨끗이 비우기 2. 헹군다 : 이물질, 음식물 닦거나 헹구기 3. 분리한다 : 라벨,

20190722.tistory.com

 

줄여요 플라스틱, 분리수거 방법

 

플라스틱 분리수거 방법(페트병뚜껑,샴푸,플라스틱대야 분리배출)

재활용 분리배출 핵심 요소는 네 가지예요. [비.행.분.석] 비우고, 헹구고, 분리하고, 섞지 않는 것! 1. 비운다 : 남은 내용물 깨끗이 비우기 2. 헹군다 : 이물질, 음식물은 닦거나 헹구기 3. 분리한

20190722.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