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아지 용품 버리는 방법(사료,간식,울타리,이동장,마약방석 분리수거)

오늘의 펭귄

by 채플린과코엔 2023. 9. 28. 00:08

본문

반응형

사료, 간식 등 먹을거리부터 이동장, 마약방석, 장난감, 울타리 등 강아지용품 '잘' 버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환경부, 내손안의분리배출을 열심히 찾아봤습니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친환경실천에 진심인 펭귄극장입니다!

오늘도 엄빠를 웃게 만든 댕댕이

강아지, 고양이와 살다 보면 
아이들의 물건도 꽤 많아지죠.
강아지 용품 잘 버리는 방법,
공신력 있는 사이트들을 탈탈 털어봤어요!


강아지 사료, 간식

강아지 사료는 음식물쓰레기인지 일반쓰레기인지 헷갈립니다. 개껌 같은 간식도 마찬가지죠.
환경부, 서울시, 내손안의 분리배출 등을 열심히 찾아보니 반려동물 식품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은 없었어요.
그래도 개별 사례들을 모아보니 대략적인 구분 방식이 보였는데요.
 
바로 원재료의 구분 여부예요.
육포나 고구마 말랭이처럼 원재료를 확인할 수 있는 것들은 음식물쓰레기로 배출하라고 되어 있어요. 
(이건 좀 헷갈리는데 습식사료나 캔에 들어있는 간식은 음식물 쓰레기라고 해요!)
 
일반적인 식재료로 구별이 가능하지 않은 건사료, 개껌, 각종 파우더류는 일반쓰레기로 배출하라고 안내합니다. 
 

마약방석

마약방석은 종량제봉투에 버려야 해요.
그럴 일은 없어 보이지만, 종량제봉투에 담기 어렵다면 대형폐기물 스티커(지역에 따라 신고)를 붙여 배출하면 됩니다. 
 

강아지집

강아지집 종류가 다양하죠.
플라스틱이나 종이류 등 단일 재질로 만들어진 집이라면 재활용 분리배출해요.
 
솜이 들어간 쿠션 재질의 집, 방석류, 텐트 형태의 집은 모두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해요. 또, 집의 재질이 2개 이상의 재질로 이루어졌다면 역시 종량제 봉투에 배출해요. 집의 크기가 커 종량제봉투에 담기 어렵다면 대형폐기물로 배출해야 해요.
 
나무로 만들어진 집은 대형폐기물 스티커를 부착해 배출합니다 
 

배변판

플라스틱 단일 재질의 경우 플라스틱류에 분리배출합니다. 
 

울타리

고철로만 이루어져 있다면 고철 수거함에, 플라스틱 단일 재질이라면 플라스틱류에 분리배출해요.
그러나 두 가지 이상의 재질이 혼합되어 있고, 분리가 불가능하다면 종량제 봉투에 버립니다. 부피가 커서 봉투에 들어가지 않는다면 대형폐기물로 배출해야 합니다
 

이동장/캐리어/유모차

아이들 이동장도 종류가 다양하죠.
가방, 백팩, 캐리어 등 스타일, 천, 플라스틱 등 재질을 막론하고 재활용은 불가해요.
그러니 크기에 따라 종량제 봉투에 버리거나 봉투에 담기지 않는다면 대형폐기물로 배출합니다.
 
반려동물용 유모차도 대형폐기물(스티커 부착 또는 신고)로 배출해야 해요. 
 

강아지 옷

강아지 옷이 재사용할 수 있는 깨끗한 상태라면 의류수거함으로 배출하라고 안내하고 있어요!(WOW!)
다만 이물질에 오염되었거나 손상도가 심해 재사용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종량제봉투에 버립니다. 
 

강아지 계단

계단의 재질이 스티로폼이고 겉을 감싼 천 등의 분리가 가능하다면 스티로폼만 재활용 분리배출합니다.
스펀지 재질의 계단은 재활용이 어렵다고 해요. 종량제 봉투에 버리거나 대형폐기물로 배출해요.
 

장난감/인형

인형, 터그 놀이에 쓰는 줄, 천 종류의 노즈 워크 모두 종량제봉투에 배출해요.
그 외 장난감의 경우 단일재질인지 확인이 필요해요. 예를 들어 플라스틱으로만 만들어진 장난감이라면 재활용 분리배출하면 되는 거죠. 하지만 두 개 이상의 재질이 혼합되어 있거나, 재질이 확실치 않다고 여겨지면 종량제봉투에 버리면 됩니다. 


 

고양이도 알아봐요!

고양이용품 버리는 방법(캣타워,스크래처,숨숨집,화장실,모래,사료 분리수거)

화장실, 모래, 스크래처 같은 소모품과 사료, 간식 등의 먹을거리까지 고양이 용품 버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환경부, 내손안의분리배출을 열심히 찾아봤습니다:) 오늘도 냥집사를 웃게

20190722.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